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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엑셀 피벗테이블 요약 간단한 만드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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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엑셀을 이용하여 문서작업을 할때 엑셀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을 하는데, 업무에 있어 보고서 작성이 잦은 편이라, 개인적으로 엑셀에서 가장 유용하고 편리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이 바로 엑셀 피벗테이블 이다.엑셀 도움말에 나와있는 엑셀 피벗테이블 요약 설명이다.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사용하면 워크시트 데이터 또는 외부 데이터 원본을 요약하고 분석하고 탐색할 수 있으며 요약 데이터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피벗 테이블 보고서는 합계를 구할 수치 목록이 긴 경우, 그리고 집계된 데이터 또는 부분합을 통해 여러 관점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유사한 데이터의 수치를 비교하려는 경우 특히 유용합니다.


그리고 피벗테이블 보고서는 다음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1. 대량의 데이터를 여러 가지 사용자 친화형 방법으로 쿼리

2. 숫자 데이터를 집계하고 부분합을 계산하며 항목 및 하위 항목별로 데이터를 요약, 사용자 지정 계산과 수식을 만든다.

3. 데이터 수준을 확장하거나 축소하여 원하는 결과만 강조, 요약 데이터에서 필요한 영역의 세부 정보로 드릴다운 한다.

4. 행을 열로 또는 열을 행으로 이동("피벗")하여 원본 데이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요약하여 표시한다.

5.가장 유용하고 관심이 있는 하위 데이터 집합에 대해 필터, 정렬, 그룹 및 조건부 서식을 적용, 원하는 정보만 강조 한다.


위의 설명에 나와 있듯이 엑셀 피벗테이블 요약의 중요한 점은 항목별로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를 필요한 기준에 따라 여러 관점에서 쉽게 여러 관점에서 분석을 할 수 있는데 있다.


항목에 따라 각각 보고서를 따로 만드는 건 비효율적인 일이다. 엑셀 피벗테이블은 행에 입력된 셀의 자료를 기준으로 여러가지 데이터를 만들어 볼 수있기 때문에 관련된 보고서를 만들기 정말 편리하다.



그럼 입력된 자료를 예제를 해서 엑셀 피벗테이블을 적용 해보자.



먼저 엑셀 피벗테이블로 만들어볼 테이블을 전체 범위를 선택한 후 상단 메뉴 중 삽입을 클릭 왼쪽 끝에 있는 피벳테이블 삽입 버튼을 클릭한다.




피벳테이블 삽입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팝업메뉴가 호출되는데 다시한번 범위 선택과 피벗테이블 보고서 위치를 지정할 수 있는데 새 워크시트로 디폴트값이 선택되어 있기때문에 그냥 확인을 클릭한다.




위의 화면이 피벗테이블이 삽입된 화면이다 여기서 오른쪽 상단에 여러 항목들을 이용하여 원하는 형태의 보고서를 만들어 볼 수 있다. 지금 예제는 항목이 3가지 밖에 없지만 피벗테이블은 항목이 많으면 많을 수록 그 효과가 강력하다.



직책별 인원을 산출해 보겠다. 먼저 기준이 되는 값이 직책이니 행 레이블 영역에 직책 항목을 끌어다 놓고 값 영역에 나이 항목을 끌어다 놓는데 그런데 왼쪽 보고서를 보면 직책별 나이의 실값이 그대로 표기된다 값 영역에 나이를 보면 '합계:나이' 라고 되어있다. 직책별 나이의 합계를 표기한다는 뜻이다. 



여기서는 직책별 인원수를 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수'를 선택해야 된다. 왜냐면 나이는 누구나 하나씩은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이름으로 해도 관계는 없다.)



나이 값의 값 필드영역을 클릭하여 계산 유형을 개수로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왼쪽 보고서의 나이값이 모두 1로 표기된다. 예제에서는 동일한 나이의 사람이 없기때문에 모두 1로 나오는데 자료가 수백, 수천개가 될 경우 실재 직책별 인원을 확인할 수 있다. 반대로 나이를 행 레이블에 놓고 값 영역에 직책을 넣으면 나이별 인원 수를 확일 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엑셀 피벗테이블 요약에 대한 정의와 간단한 예제를 통해 적용 방법을 알아보았다. 필자의 경우 피벗테이블은 굉장히 많은 데이터에서 필요한 기준의 데이터만 골라서 보고 분석을 할때 주로 사용한다. 엑셀에서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놀려면? 엑셀 피벗테이블은 그야말로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될 기능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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