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엑셀 조건부서식 색 글꼴을 변경해보자

반응형

일산생활에서 또는 회사생활을 하면서 서식이란 단어는 상당히 많이 들어봤을 듯하다. 



단어의 사전 뜻은 서류를 꾸미는 일정한 방식을 뜻한다고 되어 있고 일반적인 프로그램에선 서식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내부적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작성하고 있는 문서의 모양, 글자색깔,글자의 크기, 글자체 등을 원하는 모양으로 변경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원하는 서식을 임의로 먼저 지정해놓고 원하는 문단 또는 문서 전체에 수시로 적용하여 문서를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여기서 다루고 있는 엑셀 또한 이러한 서식을 설정이 가능한데, 본 포스팅에서는 서식 설정은 물론 지정한 조건에 부합하는 셀을 지정하여 엑셀 조건부서식 색 글꼴 등에 서식을 적용하는 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일단 조건부 서식의 옵션들을 살펴보자


위로부터 아래로 셀강조 규칙, 상위/하위 규칙, 데이터막대, 색조,아이콘집합 순서로 나열되어 있으며 새로운 규칙을 생성하거나 규칙을 삭제할 수 있는 메뉴도 포함되어 있다.


여러 메뉴 중 이번에 적용해볼 것은 셀 강조 규칙을 통해 엑셀 조건부 서식 색 글꼴을 변경해볼 것이다.


보다큼(G), 보다 작음(L), 다음 값의 사이에 있음(B), 같음(E), 텍스트포함(T), 발생 날짜(A), 중복 값(D) 으로 여러 조건으로 서식을 변경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보다 큼 메뉴는 셀에 있는 값 기준으로 셀값보다 큰 값에 원하는 서식으로 변경을 하는 건데 예를 들면 지정된 셀에 20보다 큰값의 셀을 다른 서식으로 변경을 하고 싶다면 보다 큼을 선택하고 20을 입력하면 된다.




사번, 성명, 나이, 결혼여부 와 성별이 입력되어 있는 셀이 있는데 나이가 30세 보다 많게 입력되어 있는 셀 배경색을 노란색으로 표현해보자.



위 그림과 같이 조건을 지정 할 나이 영역을 드래그 하여 모두 선택한 후조건부서식→셀 강조 규칙→보다 큼보다 큼을 선택하고 오른 쪽 그림 처럼 다음 값보다 큰 셀의 서식 지정에 30을 입력해보고 적용할 서식은 진한 노랑 텍스트가 있는 노랑 채우기를 선택해본다.





위 그림처럼 처음 지정한 나이열에 30보다 많게 입력되어 있는 셀의 배경색이 노란색으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다. 보다 큼이외 보다 작음, 다음 값의 사이에 있음 등 다른 옵션은 별도로 설명하지 않아도 쉽게 응용해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다음으로 텍스트 포함 옵션으로 성별 열에 '여' 로 입력된 셀의 글모양을 변경해보자..


보다큼을 적용한 순서로 조건을 적용해볼 셀 범위를 지정한 후 조건부 서식 셀 강조 규칙텍스트 포함 순서로 메뉴를 선택하여 보자.



텍스트를 포함하는 셀 조건은 '여'로 입력한 후 적용해볼 서식에서 맨 밑에 있는 사용자 지정 서식을 클릭하면 셀 서식을 지정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는데 글꼴 스타일은 굵게, 색은 빨간색으로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른다.



앞서 지정한 성별 열에 있는 '여'란 텍스트의 색상이 빨간색으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엑셀 조건부서식 색 글꼴의 변경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 보았는데, 조건부서식을 이용하여 엑셀 서식을 변경하는 방법은 위 방법외에 꽤 많지만 그 중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두가지 방법을 소개해 보았다. 이제 엑셀 조건부 서식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게 되었으니 여러 형태로 응용하여 문서를 더욱 다양하게 꾸며보자.


반응형